[캠핑카] "놀랍다~" 렉스턴 캠핑카 제작부터 완성까지

눈카뉴스

yyyyc@naver.com | 2026-01-23 23:12:14

목공 작업과 전기장치 곳곳이 아이디어
팝업텐트, 냉장고, 에어컨, 거실까지

캠핑카 시장에 '다운사이징'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과거엔 모터홈이라고 불리는 대형 캠핑카가 유행이었다면 지난 해부턴 렉스턴스포츠칸이나 스타리아처럼 적당한 준대형급 차량을 개조하는 게 인기입니다.

인기 있는 KGM 렉스턴 스포츠칸은 각광받는 캠핑카 베이스가 됩니다. 실내는 테이블과 부엌 공간이 기본입니다. 여기다 팝업 텐트로 2층 거실을 만들어 최대 4식구가 캠핑을 즐깁니다.

싱크대 역할을 하는 싱크볼도 들어가고, 냉장고와 전자레인지는 기본으로 설치돼야겠죠. 좁지만 하루 이틀 식사도 해먹고 캠핑을 즐기기엔 딱입니다. 고급 합판을 이용해 차량 실내 공간에 맞춰 꼼꼼하게 제작됩니다.

전기장치가 상당히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한 주먹 정도의 공간도 허투로 쓸 수 없습니다. 싱크대 상판은 특수 코팅 처리돼 물기에도 강하게 제작됩니다. 한땀 한땀 만들어지 부품들이 차량 내부로 조심스레 들어갑니다.

이런 합판들이 거의 50여개 조합돼야 한 대의 작품이 나옵니다. 합판은 CNC라고 부르는 자동 절삭 장치로 도려내구요. 사람의 피부가 닿아도 다치지 않도록 구석 구석 부드럽게 깎여야 합니다. 요즘엔 젊은 사람들이 오토캐드나 CNC를 배우지 않아서 시니어들 기술자들이 아직도 귀한 시장입니다.

50리터 짜리 냉장고는 빠질 수 없는 캠핑 아이템입니다. LG제품을 사다가 딱 맞게 집어 넣는 방식입니다. 사계절 캠핑에서 꼭 필요한 전자제품이 바로 냉장고죠. 냉동식품이나 물 공급을 위해 냉장고는 규격도 중요합니다. 위 냉장고는 양쪽으로 냉장고 문을 열 수 있어 차량 후미에서 캠핑을 즐길 때도 냉장고를 이용하기가 쉽습니다. 곳곳이 아이디어죠.

완성된 모습을 보시면 좌측은 거실이고, 우측은 부엌입니다. 좌측 벤치형 침상에서 편하게 쉬다가 우측 냉장고나 전자레인지를 이용해 식사를 해먹는 구조입니다. 바닥은 요트바닥을 깔아서 단정해 보이도록 했습니다. 탑승석과는 뻥 뚫린 구조입니다. 날씨가 좋지 않을 땐 저리로 탑승석까지 오고 갑니다. 5인승 탑승석의 2열 시트를 접고 뒷면에 합판을 붙여 침상으로 길게 사용됩니다. 테이블 중앙부에 합판도 별도로 갖고 다닙니다.

아차 좌측 벽면엔 DC 에어컨을 설치했네요. DC 에어컨은 220V를 쓰는 게 아니라 12V 소켓을 이용하는 최고의 발명품이죠. 작은 전기량 만으로도 완전 시원한 냉기가 펑펑 쏟아집니다. 물론 에어컨 실외기도 설치됩니다. 차량 하체 바닥면에 작은 크기의 실외기가 부착돼 있습니다.

캠핑카를 이용해 가족들과 여행을 즐기시는 분들은 상당히 많습니다. 하지만 위처럼 멀티패널의 기능을 제대로 이해하는 분들은 많지 않습니다. 전자제품이 10가지가 넘게 설치가 되는데 하나 하나 전자제품의 전원을 멀티 패널에서 온오프하는 장치입니다. 안전을 위한 부분도 있고 전기를 아끼고자 하는 목적도 있습니다. 대부분 캠핑카에는 인산철 배터리 600암페어 짜리가 들어갑니다. 아껴야 일박이라도 더 하죠.

배터리의 주변에는 주행충전기, 한전충전기, 태양광 충전기 등 부속적인 부품이 함께 설치됩니다. 말 그대로 주행을 하면 전기가 쌓이는 구조이고, 때론 220볼트 일반 콘센트로 충전도 된답니다. 물론 낮 시간엔 지붕 위의 태양광 패널이 배터리를 충전시키기도 합니다.

팝업 텐트 위의 침실은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꿈의 공간이죠. 캠핑장 도착하면 전동으로 어닝이 펼쳐져 멋진 공간으로 변신합니다. 캠핑이 끝나면 루프 텐트를 접고 집으로 돌아옵니다. 아파트 지하 주차장에 쏙 들어가는 전고 2.1M 문제 없고요. 외부 어닝만 빼면 주중 평일엔 출퇴근도 가능합니다. 그래서 작은 캠핑카가 대세라는 거죠. 눈카뉴스를 통해 앞으로 더욱 다양한 캠핑카나 자동차 튜닝의 현장을 소개시켜드리겠습니다. 카니발 구조변경, PV5 개조, 스포츠칸 캠핑카, 스타리아 스텔스 캠핑카 등 캠핑카 개조 현장의 묘미를 전달하겠습니다.

눈카뉴스 윤여찬 기자 yyyyc@naver.com

[ⓒ 눈카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